All Issue

2019 Vol.7, Issue 3 Preview Page
September 2019. pp. 39-46
Abstract
인터널 마케팅은 호텔이 직원에게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성을 제공하고 직원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다. 이에 인터널 마케팅이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 ‧ 체계적으로 실증분석하고, 특히 이러한 영향력에 대한 행동유형(DISC)별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 27개 특급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66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 마케팅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긍정적이었다. 시사점은 호텔은 인적서비스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임으로 종업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세부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인터널 마케팅(보상시스템, 권한위임,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근무지속성, 보람과 성취, 발전가능성)에서 사교형(I)과 다른 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 관리자는 해당 행동 유형(DISC)에 따른 차이점을 고려하여 직원의 업무 능력과 사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교육과 같은 세부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조직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향후과제는 특급호텔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특급호텔 이외의 다른 성급도 포함하여 연구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I analyzed the structural and systematic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In particular, I analyzed Difference of influence between groups in behavior types (DISC).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m had a positive effec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 of influence between groups according to behavior type (DISC),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s in terms of work durability, reward and achievement, and development potential. In particular,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ocial type and the other types. Therefore, the hotel manager should consider the difference between these types of behaviors (DISC) to improve the employee's job ability and raise morale.
References
  1. Hochschild A. R., “The managed heart,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3.
  2. 송효분,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여가관광개발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3. 송연숙, “미용서비스업의 내부마케팅, 내부고객만족, 서비스품질,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4. 김길선,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효과”,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2.
  5. 전기상, “R&D 조직문화와 직무태도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금호공과대학 산업경영학과, 2009.
  6. 김정근, “금융기관 내부마케팅 전략이 은행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6.
  7. Lings I. N. & Greenley G. E., “The impact of internal and external market orientation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Vol.17, No.1, pp.35-42, 2009.10.1080/09652540802619251
  8. 이재규․박문곤, “상사의 신뢰성과 업무과정성이 상담사의 직무만족과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경상교육학회, 국제경상교육연구, Vol.9. No.2, 2013.
  9. 손미혜, “DISC행동유형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조민호 ‧ 조민경, “행동유형에 따른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Vol.4, No.2, 2007.
  11. Gronroos, C., “Internal marketing : An integral part of marketing theory”, Marketing of Service, AMA, pp.236-238, 1981.
Information
  • Publisher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 Publisher(Ko) :융복합지식학회
  • Journal Titl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 Journal Title(Ko)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 Volume : 7
  • No :3
  • Pages :3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