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ssue

2019 Vol.7, Issue 3 Preview Page

Research Article

30 September 2019. pp. 87-95
Abstract
본 연구는 부산외대가 수행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I)이 대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5년간의 수행 실적을 기준으로 교육부의 종합평가 결과와 자체적으로 실시한 성과평가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NASEL에 의한 교수-학습 역량진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추가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외국어 교육을 위한 학생 지원 제도를 다양화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교육비 지원의 불균형에 따른 학생들의 불만이 나타나고, 단발성 이벤트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은 시스템적으로 정착하지 못해 질적인 성장에 미치지 못하고 양적인 성장에 그치는 한계를 드러냈다. 아울러 이질적인 여러 학과가 공동으로 참여할 경우 책임 소재가 약화되어 단일 학과가 참여하는 경우에 비해 성과가 낮아지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CK-I conducted by BUFS on the university itself. To this end, I compared the result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s comprehensive evaluation with the performance evaluation conducted by BUFS based on the five-year implementation performance, and analyzed the diagnosis of teaching-learning capacity by NASEL. As a result, additional financial support was able to improve th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diversify the student support system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However, students complained about the imbalance of educational expenses support, and the program operation focused on one-off events was not systematically settled, revealing the limitations of quantitative growth without falling into qualitative growth. In addition, the participation of various heterogeneous departments has weakened the active responsibility, resulting in lower performance than in the case of a single department.
References
  1. 교육부, “2018년 대학 특성화사업(CK) 시행계획”, 2018.
  2. 김정규 외, “대학특성화 사업과 중국교류 사례연구”, 중국학, 대한중국학회, 제57집, pp. 393-405, 2016.10.14378/KACS.2016.57.57.23
  3. 박민정, “대학생들의 대학 특성화사업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제10호, pp. 589-613, 2018.
  4. 서영순, “대학 특성화 사업(CK)의 질적 제고를 위한 경험적 접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제7호, pp. 631-646, 2018.
  5. 최정윤, 신혜숙,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대학 몰입에 대한 대학 특성화사업의 성과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제27권 제4호, pp. 111-133, 2018.
  6. 교육부, “2014년도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시행계획”, 2014.
  7. 부산외국어대학교,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사업계획서”, 2014.
  8. 부산외국어대학교,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종합평가 보고서(대학부문)”, 2018.
  9. 한국연구재단, “2018년 대학 특성화사업(CK) 종합평가 관련 안내”, 2018.
  10. 박종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의 종합적 성과평가를 위한 정책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2018.
  11. 최정윤, “교수․학습평가 및 활용연구”, 한국연구재단, 2017.
  12. 이순철, “성과관리(NASEL)에 의한 교수․학습 역량 진단”, 부산외국어대학교, 2018.
Information
  • Publisher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 Publisher(Ko) :융복합지식학회
  • Journal Titl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 Journal Title(Ko)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 Volume : 7
  • No :3
  • Pages :8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