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ssue

2019 Vol.7, Issue 2 Preview Page

Research Article

30 June 2019. pp. 81-93
Abstract
본 연구는 푸드아트 프로그램 참여가 만2세 영아의 편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J시에 소재한 공공형 어린이집 2곳에 재학하고 있는 만 2세 영아 28명(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는 2018년 5월 28일부터 8월 5일까지 사전검사, 푸드아트 프로그램 8주,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사전, 사후검사는 송미옥(2011), 최성모(2017)가 사용한 ‘편식행동’과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사 및 집단 간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푸드아트 프로그램은 참여한 만2세 영아들에게 편식정도와 편식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푸드아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영아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편식행동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effects of participating in the food art program on the unbalanced diet of infant age 2. For this purpose, 28 infants of 2 years-old (14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14 as a comparative group) were enrolled in two public daycare centers in J city.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28th May 2018 to 5th August 2018, followed by pre-test, 8 weeks of the food art program, and post-test. The measuring method of the 'unbalanced diet behavior' and 'degree' by Song Mi-ok (2011) and Choi Seong-mo (2017) was modified for this study. Data were analyzed by pre-homogeneity test and inter-group t-tes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food art program positively affected the degree of unbalance and unbalanced behaviors for the 2-year-old infa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se results suggest that participation in the food art programs helps infants to develop proper eating habits and is effective in improving unbalanced behavior.
References
  1. 오미경(2015), 영아의 영양 및 식습관지도에 대한 K어린이집 영아반 교사들의 장학적용 사례연구, 참례신학대학교 일반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주영은, 성영화, 이숙자, 아동건강교육, 경기: 공동체, 2011.
  3. 박아영(2014), 영아반 교사들의 식습관 지도 행동 변화를 위한 실행연구 : 만2세 영아반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4. 김주미, 요리 활동이 유아의 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5. 최성모, 푸드 아트(Food-Art)를 이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6. 임미혜,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에 따른 또래 간 인기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7. 박경애, 영유아의 영양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어린이집의 영양 관리 실태 : 전국 어린이 집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8. 이진희, 유아 생태 먹거리 교육에 대한 교사 실행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9. 이명란, 공립 유치원 교사의 식습관과 급식지도 및 영양지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강상희, 제주 국공립어린이집 영유아의 영양상태 및 영양관리현황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1. 민인자. 영유아 식생활습관, 식품 기호도, 그리고 교사와 부모의 영양지식 및 영양태도와 영유아발달 및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2. 김은희, 유치원 점심 급식 운영에 따른 식습관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3. 김정애, 가정과 연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오유라, 감각놀이연계 요리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행동과 식습관 및 편식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5. 윤명자, Food-Art 활동 경험 유무에 따른 유아의 미술표현능력과 창의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6. 최정옥, 푸드 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표상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7. 지현주, 조형예술적 관점에서 본 푸드아트의 장르적 특성 및 가능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18. 송미정,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기효능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9. 고경미, 유아의 편식 개선을 위한 요리활동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휘논문, 2012.
  20. 구재옥, 이정원, 최영선, 김정희, 이종현, 생활주기영양학, 서울: 효일, 2004.
  2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서울시: 국립국어원, 2017.
  22. 문경희, 동화를 활용한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입체표현능력과 채소편식활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일반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3. 서영정, 선호도가 낮은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식습관 및 편식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24. 오경숙, 자연체험활동에 기초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 표현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5. 우정녀, 식재료를 이용한 오감놀이가 영아의 놀이성과 편식행동이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6. 이기민,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7. 이순애, 영아의 식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8. 이춘섭, 2세 영아의 식습관행동 개별화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9. 정영혜(2017. 04. 26), 어머니와 유아의 식습관, 경상일보
  30. 정은비, 식품오감체험요리활동이 유아의 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31. 최명주, 요리활동을 통한 중복장애유아의 편식지도 효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2. 황주영, 식재료 탐색놀이를 중심으로 한 요리활동이 영아의 편식행동과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3. 국민건강보험공단(2017. 11. 21.), 영유아 건강검진 영양 행태 빅데이터 분석자료 공표…영유아 영양 교육 관심 촉구 대책 마련 절실(www.nhis.or.kr).
  34. Kye S, H, Park K.D., A survey on nutritional status and anthropometry of preschool children in orphanage, J Korean Soc Food Nutr 22(5): 552-558., 1993.
  35. Shin, E. G., & LEE, Y, Y. , Evaluation and menu development through dietary habits and food preference of the child care infa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etary Culture, 20 (1),1-14, 2005.
  36. 송미옥. 만5세 유아들의 편식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37. 황주영, 식재료 탐색놀이를 중심으로 한 요리활동이 영아의 편식행동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Information
  • Publisher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 Publisher(Ko) :융복합지식학회
  • Journal Titl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 Journal Title(Ko)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 Volume : 7
  • No :2
  • Pages :8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