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ssue

2021 Vol.9, Issue 2 Preview Page

Research Article

June 2021. pp. 157-167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의 8차년도 조사(2018)에 참여한 다문화 청소년 1,197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가 학업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이들 관계를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적응을 돕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examining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and academic adapta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r this purpose, data of 1,197 multicultural adolescents who participated in the 8th year survey (2018) of the ‘Multicultural Adolescent Panel Study’ cond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as used and analyzed.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 while the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academic adaptatio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were found to mediate these relationships sequentially, confirming a partial mediating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ays to help multicultural adolescents adapt to their studies and improve their overall quality of life were sought and discussed,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ollow-up studies were made.
References
  1. 김의철, 박영신,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Ⅱ):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4권 제1호, pp.63-109, 2008.
  2. 김수주, "중 ‧ 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해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 이희영, "학습효율성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습관, 학습태도, 학업성취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오선향,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정선주, 김정숙, 최희철, "학업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자아개념과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 제2권 제2호, pp.77-91, 2017.
  6. 김동일,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프로그램", 학지사, 2005.
  7. 조윤동, 강은주, 고호경, "2011년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학교급별 성취특성 분석", 학교수학, 제15권 제1호, pp.179-199, 2013.
  8. 박동진,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융합정보논문지, 제9권 제9호, pp.175-184, 2019.
  9. 오수정, 변수정,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125-136, 2020.
  10. 박희훈, 오성배,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급별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탐색",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2호, pp.35-57, 2014.
  11. 유승희, "고등학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부모 관련 요인, 성취동기, 학업적응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제9권 제5호, pp.229-254, 2020.https://doi.org/10.30974/kaice.2020.9.5.9
  12. 이래혁, 장혜림,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한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행복감의 매개효과-성별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6권 제4호, pp.17-26, 2018.
  13. 강유경, "초등학생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생활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4. 문은식, 김충희,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 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2호, pp.219-241, 2002.
  15. 성선진,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관련 요인의 인과적 관계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6. 유창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 변화 유형", 다문화사회연구, 제13권 제3호, pp.73-107, 2020.https://doi.org/10.14431/jms.2020.10.13.3.73
  17. 문영희, 안은미,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자녀의 이중문화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33호, pp.47-68, 2010.
  18. 윤향희, "다문화가족 아동의 교우관계와 이중문화 적응, 부모와의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남대학교 사회문화 ‧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9. J. W. Berry,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Vol. 46, No. 1, pp. 5-34, January 1997.https://doi.org/10.1111/j.1464-0597.1997.tb01087.x
  20. 이영주, 박륜경, 이수경,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심리적 적응 및 학교적응", 교육문화연구, 제23권 제5호, pp.347-372, 2017.https://doi.org/10.24159/joec.2017.23.5.347
  21. J. W. Berry, "Acculturation as Varieties of Adaptation". In A. Padilla (Ed.), "Acculturation: Theory, Models and Some New Findings", pp. 9-25, 1980.
  22. 진은영, "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응과의 관계에서 이중문화역량의 매개효과: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32호, pp.303-326, 2015.https://doi.org/10.20993/SSW.32.12
  23.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https://doi.org/10.1515/9781400876136
  24. 이신숙, "중학생의 사회적 유능성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29-55, 2015.
  25. 송경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의사소통, 친구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6. 전수정, 윤혜미,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방임, 문화변용 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제24호, pp.153-179, 2013.
  27. 오경화,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한국문화수용성과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9권 제9호, pp.83-97, 2011.https://doi.org/10.6115/khea.2011.49.9.083
  28. 박동진, 이지연,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교우관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6권 제3호, pp.73-92, 2019.https://doi.org/10.34244/JFOYS.2019.16.3.73
  29. 박미숙, 이미정,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갈등원인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20권 제3호, pp.149-174, 2014.https://doi.org/10.24159/joec.2014.20.3.149
  30. 이지언, 정익중, 장유다, 주영하, "청소년의 휴대폰 의존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와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3호, pp.1-25, 2015.
  31. 박동진, 김송미,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67-273, 2021.https://doi.org/10.21097/ksw.2021.05.16.2.267
  32. 김혜영,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 및 다문화수용성이 성취동기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지와 문화다양성 연구, 제12권 제1호, pp.87-108, 2020.
  33. 신윤진, 윤창영, "기초연구: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적응, 또래관계 및 이중문화수용 간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제14권 제2호, pp.1-14, 2010.
  34. 박샤론,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5. 양계민, 황진구, 연보라, 정윤미,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8: 총괄보고서(연구보고 18-R1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
  36. 노충래, 홍진주, "이주노동자 자녀의 한국사회 적응실태연구: 서울, 경기지역 몽골충신 이주노동자 자녀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22호, pp.127-159, 2006.
  37. 김정남,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척도 단축형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3호, pp.497-517, 2013.
  38. 황여정, 김경근,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만족도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 제16권 제2호, pp.181-203, 2006.
  39.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ress, 2013.
  40.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Guilford Press, 2015.
  41. P. E. Shrout, and N. Bolger,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Vol. 7, No. 4, pp. 422-445, December, 2002.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PMid:12530702
  42. 김혜정, 유진이, "다문화청소년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지, 제7권 제4호, pp.17-32, 2009.
  43. 조은영, 이신동,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7호, pp.377-396, 2020.
  44. 이경아, 유성모,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뇌교육연구, 제14권, pp.1-23, 2014.
Information
  • Publisher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 Publisher(Ko) :융복합지식학회
  • Journal Titl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 Journal Title(Ko)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 Volume : 9
  • No :2
  • Pages :157-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