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ssue

2021 Vol.9, Issue 4 Preview Page

Research Article

31 December 2021. pp. 23-32
Abstract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원격수업 경험과 경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대학 신입생 9명이 참여한 본 연구는 개인면담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수집이 진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총 172개의 진술이 유의미하게 추출되었고, 5개의 상위범주와 10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5개의 상위범주는 기회상실, 적응지연, 위기감, 상황인식, 수용과 대처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위한 원격수업 운영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프로그램, 교육정책, 재정지원 등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depth understanding of the experiences and experiences of distance learning of nursing freshmen in the context of COVID-19. In this study, in which nine new students from the Department of Nursing participated, individual and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and the content analysis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their experiences. 172 statements were extracted significantly and analyzed into 5 categories and 10 subcategories. The derived five components are loss of opportunity, delay in adaptation, sense of crisis, situational awareness, acceptance and coping. This study will be able to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ing educational programs, educational policies, and financial support.
References
  1. 김경자, 한정숙, 서미숙, 장봉희, 박미미, "간호사의 조직 의사소통 만족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13-221, 2012.
  2. L. Caputi, "Innovations in Nursing Education: Building the Future of Nursing",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6.
  3. 오윤희, 박명숙,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능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감 능력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8호, pp.331-341, 2020.
  4. 서영숙, 정추영,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제5권 제4호, pp.1040-1047, 2017.
  5. 최현실,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pp.273-286, 2021.
  6. 홍성희,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학생의 일상생활의 변화와 대처에 대한 탐색적 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39권 제2호, pp.47-62, 2021.https://doi.org/10.7466/JFBL.2021.39.2.47
  7. 강진호, 손성민, 한승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활용한 대학 신입생들의 비대면 강의 경험에 대한 연구", 한국엔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397-408, 2020.https://doi.org/10.21184/jkeia.2020.10.14.7.397
  8. 최성철, "마음껏 상상해 보는 코로나 이후 수업이 변화", ie매거진, 제27권 제2호, pp.14-19, 2020.
  9. 주용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역 MZ세대 분석 및 제언", KISA Report, 제1권 제1호, 2021.
  10. 김윤민, "COVID-19 상황에서 전면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사회심리적 건강, 회복탄력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의 관계",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pp.295-318, 2020.
  11. 안성미,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0호, pp.315-323, 2020.
  12. M. Sandelowski,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Vol. 8, No. 3, pp. 27-37, 1986.https://doi.org/10.1097/00012272-198604000-00005PMid:3083765
  13. R. S. Valle, and M. King,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pp. 9992, 1978.
  14. 이하연 고주은, 주민호, "COVID-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대학생의 학교소속감과 대학생활만족도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pp.231-251, 2021.https://doi.org/10.32341/JCER.2021.3.34.1.231
  15. 정인숙, "간호학과 신입생의 자기주도학습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pp.737-749, 2021.
  16. 임숙빈, 최은희, 이미영, 홍나영, 황두영, 최윤비, "COVID-19를 맞이한 간호대학생의 적응 경험",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33권 제3호, pp.213-221, 2020.
  17. 이정화, 홍경숙, "간호학과 신입생의 체력에 대한 연구",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pp.307-313, 2021.https://doi.org/10.21097/ksw.2021.05.16.2.307
  18. 임소희, "온택트 시대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온라인 비대면 성인간호학실습에 대한 내용분석", 산학기술학회지, 제22권 제4호, pp.195-205, 2021.
Information
  • Publisher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 Publisher(Ko) :융복합지식학회
  • Journal Titl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 Journal Title(Ko)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 Volume : 9
  • No :4
  • Pages :23-32